특수학급 증설·행동중재 지원 강화 등 핵심 과제 점검

[Hinews 하이뉴스]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지난 24일 ‘인천 특수교육 개선 세부 추진 현황’에 대한 자체 평가 회의를 열고, 주요 정책의 이행 상황을 점검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이 ‘인천 특수교육 개선 세부 추진 현황’에 대한 자체 평가 회의를 열고, 주요 정책의 이행 상황을 점검했다. (인천시교육청 제공)
인천광역시교육청이 ‘인천 특수교육 개선 세부 추진 현황’에 대한 자체 평가 회의를 열고, 주요 정책의 이행 상황을 점검했다. (인천시교육청 제공)

이번 회의에서는 특수학급 신·증설을 위한 자치법규 개정, 특수교육운영위원회 기능 강화,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개선, 행동중재지원단의 전문성 향상 등 주요 과제가 논의됐다.

교육청은 특수학급 신·증설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인천광역시교육청 특수학급 설치 및 지원 조례’ 및 ‘인천광역시 특수교육운영위원회 규칙’ 일부 개정안을 마련했으며, 해당 개정안은 2025년 7월 7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개정안에 따라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산하에 실무위원회가 새롭게 구성되며, 특수학교 및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설치, 유지, 감축과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게 된다.

2025년 6월 1일 기준으로 인천 지역에서는 총 139개의 특수학급이 신·증설되었으며,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한시적 정원 외 기간제 특수교사 159명이 추가 배치된 상태다.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방식 또한 개선될 예정이다. 이는 인천시교육청 교육정책연구소에서 진행 중인 ‘특수교육지원센터 중심의 인천형 특수교육 지원체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추진된다.

아울러 2025학년도에는 일반교사 8명, 특수교사 12명을 행동 분석 전문 교사로 선발·양성하고,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양성된 53명과 함께 학습공동체를 운영함으로써 내부 전문가 인력풀을 확대할 계획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인천 특수교육 9대 개선 과제와 33개 세부 과제가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모두를 위한 교육환경 조성에 교육공동체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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