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news 하이뉴스] 셀트리온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앱토즈마’(성분명 토실리주맙)를 미국 시장에 출시하며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섰다고 밝혔다. 정맥주사(IV) 제형으로 먼저 출시됐으며, 피하주사(SC) 제형도 조만간 선보일 예정이다.

앱토즈마는 오리지널 의약품 대비 약 35% 낮은 도매가격(WAC)으로 책정됐다. 셀트리온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면서도 수익성을 고려한 전략이라고 밝혔다. 앱토즈마는 인터루킨-6(IL-6)을 억제해 염증을 줄이는 방식으로 작용하며, 류마티스관절염, 거대세포동맥염, 소아특발성관절염, 코로나19 등 오리지널과 동일한 적응증으로 허가받았다.

출시와 동시에 미국 보험사 블루 크로스 블루 쉴드(BCBS) 미네소타주의 처방집에 선호의약품(Preferred Drug) 으로 등재된 것도 눈길을 끈다. BCBS는 미국 전역에 1억 명 이상의 가입자를 둔 보험 네트워크로, 미네소타주 등재는 타 주 확대 가능성도 높인다는 분석이다.

셀트리온 앱토즈마 IV제형 (사진 제공=셀트리온)
셀트리온 앱토즈마 IV제형 (사진 제공=셀트리온)
셀트리온은 현재 미국 내 주요 처방약급여관리업체(PBM)들과도 협상을 진행 중이다. 앞서 출시한 인플릭시맙(짐펜트라), 아달리무맙(유플라이마), 우스테키누맙(스테키마) 등과 함께 자가면역질환 포트폴리오 확장을 통해 마케팅 시너지도 노리고 있다.

시장 초기 안착을 위해 류마티스관절염 분야의 전문 인력도 확충하고 있다. 특히 SC 제형이 출시되면 병원뿐 아니라 약국 등 다양한 유통 채널로 확장할 수 있어, 환자 맞춤형 치료 제공도 가능할 전망이다.

셀트리온 미국 법인 최고상업책임자(Thomas Nusbickel)는 “기존 제품 직판 경험을 바탕으로 앱토즈마의 빠른 시장 정착을 추진하겠다”며 “치료 접근성을 높이는 동시에 의료진과 환자 모두에게 실질적인 선택지를 제공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앱토즈마의 오리지널 의약품인 ‘악템라’는 지난해 약 4조 5,000억 원 규모의 글로벌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 중 절반 이상이 미국에서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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