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동방, 이재명 北극항로 공약 본격화...해상 운송 물류 전문기업 수혜](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5062512030209647ccc2200b3c125131692.jpg&nmt=48)
해양수산부는 24일 북극항로 개척을 위한 초기 전략 마련을 위해 ‘북극항로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TF는 해수부의 각 부처와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극지연구소 등 관련 연구기관이 공동 참여하며, 향후 ‘북극항로정부위원회(가칭)’ 설립 전까지 정책 방향 설정과 과제 발굴 등을 총괄한다.
김성범 해수부 차관은 이날 킥오프 회의에서 “북극항로 개척은 우리 경제의 신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며, “항로 개발 거점을 육성하고, 국가 차원의 컨트롤타워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부산을 북극항로 시대의 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대통령 공약과 연계되며, 관련 인프라 보유 기업들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이 가운데 동방은 전국 주요 항만 및 배후부지, 내륙 거점에 물류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으로, 초중량물 해상운송, 항만하역, 3자물류(3PL), 컨테이너터미널 운영 등 종합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초중량물 선박의 지속적인 선단 확대와 특수 하역 장비 및 선박 도입 등을 통해 북극항로 대응이 가능한 해상운송 역량을 갖춘 국내 대표 물류기업으로 평가받는다.
시장 전문가들은 “북극항로가 열릴 경우 기존 수에즈 운하 대비 약 30~40%의 항로 단축이 가능해 물류비 절감 효과가 매우 크다”며, “국가 단위 물류 정책과 연계된 인프라 기업, 특히 항만-하역-운송을 모두 아우르는 기업은 수혜가 클 수밖에 없다”고 평가했다.
박현진 하이뉴스(Hinews) 증권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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