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차원의 소비자 권익 보호·금융사기 대응 체계 강화

[Hinews 하이뉴스] KB금융그룹이 소비자 중심 금융 실현을 위한 종합 대책을 논의하며 금융소비자보호 정책 강화에 나섰다.

KB금융, 전 계열사 CCO와 ‘소비자보호 강화 종합 대책 회의’ 개최 (KB금융그룹 제공)
KB금융, 전 계열사 CCO와 ‘소비자보호 강화 종합 대책 회의’ 개최 (KB금융그룹 제공)

KB금융은 오늘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양종희 회장 주관으로 ‘그룹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종합 대책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그룹 내 전 계열사의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가 참석해 정책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협의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9월 선제적으로 수립된 ‘소비자보호 가치체계’의 후속 조치다. KB금융은 영국 금융감독청(FCA)의 ‘소비자 의무(Consumer Duty)’를 참고해 고객 권익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금융을 실현하기 위해 새로운 가치체계를 마련한 바 있다.

논의된 주요 의제는 계열사 실태평가 종합관리 및 내부통제 현장점검을 통한 지주사의 총괄 기능 강화, CCO 권한 확대를 반영한 소비자 중심 성과평가지표(KPI) 설계, 상품 기획부터 판매·사후관리까지 아우르는 프로세스 개정, VOC(고객의 소리) 데이터 분석 기반 민원관리 고도화,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통합 대응체계 구축 등이다.

KB금융은 이를 통해 전 계열사에 걸친 소비자보호 거버넌스를 강화하고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실질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KB금융 관계자는 “소비자보호, 노동, 환경 등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맞춰 선제적으로 소비자 중심 금융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며 “모든 영업 현장에서 실질적인 권익과 신뢰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시스템과 조직 문화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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