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자동화 기술은 이런 변화를 가속화한다. 보도자료, 블로그 콘텐츠, SNS 포스팅 등 반복적 업무를 자동화하고, 환자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메시지를 실시간 생성한다. 의료진의 전문성을 데이터 기반으로 시각화하고, 검색 패턴을 예측해 환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제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예측형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이 같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헬스인뉴스 아카데미가 ‘병원 홍보마케팅 전문가 과정’을 개설했다. 이번 과정은 병원 홍보 실무자와 경영진, 의료기관 관계자를 대상으로 AI 기반 마케팅과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교육은 AI 기반 보도자료 및 칼럼 작성, SEO·AEO 통합 블로그 전략, 스마트플레이스 운영 최적화, AI 이미지·콘텐츠 자동 생성, 인플루언서 마케팅 실무, 온라인 평판 관리 및 의료법 대응으로 구성된다. 단순한 도구 교육이 아닌, 병원 특성에 맞는 디지털 브랜딩 체계를 설계하도록 돕는 실무 중심 과정이다.
AI 자동화는 효율을 높이는 기술을 넘어, 환자와 병원을 잇는 새로운 ‘언어’로 작동한다. 병원은 AI를 통해 환자의 검색 의도를 읽고, AEO를 통해 그 질문에 가장 적절한 답을 제시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다.
헬스인뉴스 관계자는 “AI 자동화와 AEO는 병원 마케팅의 선택이 아닌 생존 전략”이라며 “이번 과정을 통해 의료기관이 데이터와 기술을 활용해 진정한 환자 중심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의료 환경에서, 병원의 미래 경쟁력은 ‘얼마나 잘 답하느냐’에 달려 있다. AI자동화와 AEO를 이해하는 병원만이 환자의 신뢰와 선택을 얻는다.
임혜정 하이뉴스(Hinews) 기자
press@hi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