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news 하이뉴스] 국토교통부 주관 올해 상반기 항공사 서비스 평가에서, 에어프레미아의 국제선 시간 준수율 등이 최악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국토부는 국적 항공사 10곳과 외국항공사 41곳을 대상으로 한 '2025년 상반기 항공사 서비스 평가' 결과를 21일 이같이 발표했다.
평가 기준은 국내선·국제선 운항 신뢰성(정시성)과 이용자 보호 충실성 등이다.
운항 신뢰성 평가는 기존 시간 준수율 평가에 더해 올해부터는 장시간(국내선 1시간·국제선 2시간 이상) 지연율을 항목에 추가해 50%씩 반영했다. 평가 등급은 A(매우 우수)부터 F(매우 불량)까지이다. 작년까지는 80점 이상이면 A였으나 올해부터는 90점 이상으로 기준을 높였다는 게 특징이다.
국적 항공사 10곳을 대상으로 한 국토교통부의 운행 신뢰성 평가 결과[도표=국토교통부 제공]
그 결과 국제선 운항 신뢰성 부문에서는 에어프레미아가 F++로 가장 낮은 등급을 받았다.
글로벌 공급망 붕괴로 수리용 엔진 수급이 지연돼, 올해 초 항공기 일부의 운항이 중단되면서 이같은 결과가 나타난 것이다.
에어서울(C)과 에어로케이(C++)도 국제선 운항 신뢰성 점수가 낮았다.
에어부산은 이 부문에서 A를 받았다. 전일본공수(ANA)는 A++를, 일본항공(JAL)과 중국남방항공 등은 A+를 받는 등 일본·중국 항공사가 장시간 지연이 적어, 평가가 좋았다.
국내선 운항 신뢰성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에어부산·티웨이항공(B++)을 비롯한 대부분 항공사가 우수 평가를 받았다. 이스타항공은 지연 시간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아 보통(C+) 등급을 획득했다.
항공사의 피해구제 계획 수립 및 준수, 분쟁조정 결과, 행정처분 이력 등을 기준으로 한 이용자 보호 충실성 평가를 보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A++), 제주항공(A+) 등 국적사 대부분이 지난해와 같은 A등급 이상을 받았다.
다만 에어로케이(B++)와 에어프레미아(B+)의 경우, 항공사 귀책이 있는 피해 구제에 합의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해, B등급으로 강등됐다.
외항사의 이용자 보호 평가 평균 등급은 작년 B+에서 A로 상승했다. 핀에어·루프트한자(A++) 등 유럽 항공사가 정보 제공을 강화하고, 지난해 D등급이었던 말레이시아항공(B), 길상항공(C++)의 피해 구제 절차 등이 개선된 영향이다.
올해 하반기까지 반영한 항공교통 서비스 평가 최종결과는 내년 5월쯤 발표될 예정이다. 이 결과는 항공사의 운항 권리인 운수권 배분 등에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