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news 하이뉴스] 아킬레스건 파열 치료에서 수술 대신 비수술 치료를 선택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콜라겐 주사를 병행한 치료법이 회복 속도와 강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초창기에는 비수술 치료에 대한 데이터가 부족해 치료 방향을 설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콜라겐 주사의 효과를 입증한 다양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비수술 치료의 효율성을 높이는 근거가 마련되고 있다.

이강 압구정 두발로병원 원장(정형외과 전문의))
이강 압구정 두발로병원 원장(정형외과 전문의))
실험 연구에 따르면, 쥐 모델을 이용한 실험에서 콜라겐 주사를 투여한 집단은 아킬레스건의 치유 속도와 조직 강도에서 유의미한 개선을 보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DNA 주사(PDRN)와 비교한 결과, 4주 후 콜라겐 단독 투여군이 더 높은 강도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실제 임상에 적용한 사례에서도 재파열 확률이 줄고, 만족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비수술 치료는 수술에 따른 신체적 부담과 감염 위험이 낮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수술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이들에게는 심리적인 안정감과 경제적 부담 완화 측면에서 긍정적이다.

아킬레스건 파열 환자 중 초음파 검사에서 비수술 치료 대상에 해당할 경우, 콜라겐 주사를 병행하면 조직 회복을 촉진하고 재파열 위험을 낮출 수 있다. 특히 스포츠 활동이 잦은 사람들에게는 수술 없이 기능 회복이 가능한 방법으로 더욱 적합할 수 있다.

아킬레스건 파열 환자에게 콜라겐 주사를 병행한 비수술 치료는 회복 속도를 높이고 재파열 위험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며,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글 : 이강 압구정 두발로병원 원장(정형외과 전문의))

저작권자 © H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