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산업 > 금융·증권

우리은행, 생성형 AI 기반 ‘AI청약상담원’ 서비스 출시…청약 상담 24시간 원스톱 지원

24시간 자동 상담과 가점 계산, 맞춤 공고 추천으로 청약 정보 접근성 확대

오하은 기자
기사입력 : 2025-11-25 09:30
[Hinews 하이뉴스] 우리은행이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주택청약 상담 서비스를 선보인다. 우리은행은 지난 24일 청약 상담 특화 서비스인 ‘AI청약상담원’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지난 1월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됐으며, 금융권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청약 상담에 적용했다.

우리은행, 생성형 AI 기반 ‘AI청약상담원’ 서비스 출시 (이미지 제공=우리은행)
우리은행, 생성형 AI 기반 ‘AI청약상담원’ 서비스 출시 (이미지 제공=우리은행)

‘AI청약상담원’은 이용자가 주택청약과 관련한 궁금한 내용을 질문하면 관련 문서를 검색하고 청약 계좌 정보를 기반으로 맞춤형 답변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AI 기반 청약 상담을 비롯해 예상 청약가점 및 순위 계산, 맞춤형 청약 공고 추천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 청약 절차 전반을 자동화해 지원한다.

최근 부동산 정책 변화와 소득, 자산, 특별공급 등 복잡한 조건으로 인해 일반 이용자들이 청약 제도를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특히 입주자 모집공고문은 수십 페이지 분량과 어려운 표현, 복잡한 구조 때문에 필요한 정보를 찾는 데 불편함이 있었다. ‘AI청약상담원’은 이용자의 질문 의도를 분석해 규정과 공고문을 종합한 핵심 정보를 쉽게 전달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소한다.

서비스 운영에는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검색증강생성) 기술이 적용돼 청약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정확한 답변을 생성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개인정보 필터링과 외부 공격 방어 체계를 강화해 금융 정보 유출을 차단했으며, 지난 10월 금융보안원 보안대책 평가를 최종 통과했다.

하이뉴스

오하은 기자

press@hinews.co.kr

ad

많이 본 뉴스

카드뉴스

1 / 5

주요 뉴스

PC버전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