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news 하이뉴스] 의료 AI 및 디지털 수술 내비게이션 전문기업 ㈜휴톰이 폐암 수술을 위한 디지털 수술 내비게이션 솔루션 ‘RUS LUNG’을 공식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를 통해 복강경·흉강경 수술 전반을 아우르는 토털 내비게이션 플랫폼으로 영역을 확장하며 흉부외과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RUS LUNG’은 복잡한 폐의 해부학 구조, 특히 혈관과 폐분절을 3D로 정밀하게 구현해 수술 계획 수립과 실시간 내비게이션을 지원한다. 특히 폐분절절제술 등 다양한 폐암 수술에 적용 가능하며, 수술자의 이해도와 수술 효율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휴톰 RUS LUNG 3D 입체 화면 이미지 (휴톰 제공)
휴톰 RUS LUNG 3D 입체 화면 이미지 (휴톰 제공)
이번 신제품은 휴톰의 수술 내비게이션 플랫폼인 ‘RUS’ 시리즈 중 하나로, 기존 위(RUS Stomach), 신장(RUS Kidney) 모듈에 이은 흉부 첫 적용 사례다. 휴톰은 향후 간, 대장 등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RUS LUNG’은 AI 기반의 3D 모델링 기능 ‘RUS CREATOR’를 통해 폐 혈관과 주변 장기를 자동 추출하고 절제 범위를 정밀하게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수술자가 직접 절제 경로를 지정하고 저장하는 ‘북마크’ 기능과 다양한 각도의 내비게이션 뷰도 제공된다. 포트 삽입 위치를 미리 시뮬레이션할 수 있어 흉강경 수술의 진입 경로 설정에도 도움을 준다.

형우진 대표는 “RUS LUNG은 경험이 적은 의료진도 정밀한 절제 경로를 쉽게 이해하고 안전하게 수술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이라며, “3D 기반의 디지털 수술 계획과 내비게이션이 흉부외과 수술의 새로운 기준이 되도록 다양한 병원과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H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